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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우앤서베이, 광복절 77주년 기념 ‘한국인의 한국 인식’ 설문조사 실시

  • 작성일
  • 22-08-11
  • 조회수
  • 4,502

나우앤서베이광복절 77주년 기념 한국인의 한국 인식설문조사 실시 

  

 

 

 

 

 

 

 



■ 당신이 한국인으로서 가장 큰 자부심을 느끼는 것은?

1 K-POP 스타 16.4%

2위 의료 시스템 13.4%

3위 인터넷/통신 시설 13.3%

4위 한류 드라마/영화 12.1%

5위 기업 활동 10.3%

* 연령대별 특징

- ‘기업 활동에 대한 자부심은 연령대가 높을수록 높아

- ‘한국 음식에 대한 자부심은 연령대가 낮을수록 높아

- 60대 이상 집단에서는 ‘4계절 아름다운 국토에 대한 자부심이 가장 커

- 20대 집단에서스포츠 스타에 대한 자부심이 남달라

 

 

■ 당신이 한국인으로서 가장 힘든 점은?

1위 비싼 집값 29.3%

2위 지나친 경쟁과 비교 21.8%

3위 정치적 갈등 16.7%

4위 사회적 갈등 12.2%

5위 획일적인 교육 제도 6.5%

* 연령대별 특징

- 20~50대 집단에서는 ‘비싼 집값’, 60대 이상 집단은 ‘정치적 갈등’이 가장 힘들어

- 50~60대 이상 집단에서전쟁 위협에 대한 걱정이 상대적으로 커

 

 

■ 향후 10년 우리나라의 가장 큰 과제는?

1위 집값 안정 20.4%

2위 사회적 안정 13.5%

3위 남북한 교류와 통일 12.4%

4위 정치적 안정 11.3%

5위 노인 복지 확충 9.8%

* 연령대별 특징

- 20 ~ 40대 집단은 ‘집값 안정’, 50 ~ 60대 이상 집단은 ‘남북한 교류와 통일을 가장 중요한 과제로 선택

- 30대 집단은육아/교육 복지 강화’, 20대 집단은젠더 갈등 완화를 중요 국가 과제로 생각해

 

(총응답자 1,000,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0%p)

 

 

엘림넷 나우앤서베이는 광복절 77주년을 기념하여 한국인의 한국 인식조사를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기간은 202282일부터 84일까지며 설문 응답자는 나우앤서베이 전국 패널 회원 총 1,000명이다.

 

 

 


 

 

당신이 한국인으로서 가장 큰 자부심을 느끼는 것을 물은 결과, ‘K-POP 스타(16.4%)’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다. 그다음에 의료 시스템(13.4%)’, ‘인터넷/통신 시설(13.3%)’, ‘한류 드라마/영화(12.1%), 기업 활동 (10.3%), ‘4계절의 아름다운 국토(9.9%)’, 한국 음식(8.0%)’, ‘높은 교육수준(6.3%)’, ‘스포츠 스타(5.7%)’, ‘대중 교통 시스템(3.3%)’, ‘정치 제도(1.3%)’ 순으로 나타났다.


 


 

 

 

해당 질문에 대한 응답 결과를 연령대별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령대별로 한국인으로서 자부심을 느끼는 요인에 대한 몇 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다전반적으로 기업 활동에 대한 자부심은 연령대가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으며, ‘한국 음식에 대한 자부심은 연령대가 낮을수록 높게 나타났다또 20대 집단에서 스포츠 스타에 대한 자부심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60대 이상 집단에서는 ‘4계절 아름다운 국토에 대한 자부심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당신이 한국인으로서 가장 힘든 점은?’이라는 질문 결과, ‘비싼 집값(29.3%)’, ‘지나친 경쟁과 비교(21.8%)’, ‘정치적 갈등(16.7%)’, ‘사회적 갈등(12.2%)’, ‘획일적인 교육 제도(6.5%)’, ‘전쟁 위협(6.1%)’, ‘교통 체증(2.8%)’, ‘인구 과밀(2.7%)’, ‘치안 불안(1.3%)’, ‘언어 소통(0.6%)’ 순으로 나타났다.


 


 

 해당 질문에 대한 응답 결과를 연령대별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령대별로 한국인으로서 가장 힘들게 느끼는 요인에 대한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20~50대 집단에서는 비싼 집값을 한국인으로서 힘든 요인으로 가장 많이 선택한 반면, 60대 이상 집단은 정치적 갈등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또한 50~60대 이상 집단에서는 다른 연령대에 비해 전쟁 위협에 대한 걱정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향후 10년 우리나라의 가장 큰 과제는?’이라는 질문에 집값 안정(20.4%)’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그다음에 사회적 안정(13.5%)’, ‘남북한 교류와 통일(12.4%)’, ‘정치적 안정(11.3%)’, ‘노인 복지 확충 (9.8%)’, ‘기술 경쟁력 강화 (9.0%)’, ‘육아/교육 복지 강화 (8.5%)’, ‘교육 제도 개혁 (5.0%)’, ‘젠더 갈등 완화(3.7%)’, ‘군사력 강화(3.1%)’, ‘외교력 강화(2.3%)’, ‘교통 체증 해소(1.0%)’ 순으로 나타났다.


 


 

 

해당 질문에 대한 응답 결과를 연령대별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령대별로 향후 10년 우리나라의 가장 큰 과제에 대한 응답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20~40대 집단에서는 가장 큰 과제로 집값 안정을 선택한 반면, 50~60대 이상 집단에서는 남북한 교류와 통일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또한 30대 집단에서는 육아/교육 복지 강화집값 안정다음 가장 중요한 과제로 선택했으며, 20대 집단에서는 유일하게 젠더 갈등 완화5위 권 내 중요 과제로 선택했다.


 


 

 

본 설문의 응답자는 나우앤서베이 전체 패널회원 남자 581, 여자 419명 총 1,000명으로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0%포인트이다.

 

보도자료 배포일: 2022. 8. 11

 

<보도자료 작성 책임자>

엘림넷 나우앤서베이 책임연구원 이현석

전화: 02-3149-4960

이메일: nownsurvey@elim.net

 

엘림넷 나우앤서베이 선임연구원 강민선

전화: 02-3149-4962

이메일nownsurvey@eli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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