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우앤서베이 설문, 거의 모든 뉴스 미디어가 정치 편향적이라 생각해, 뉴스는 일단 의심 50%, 경제 ∙ 사회 뉴스 주로 봐 50%, 지난 3년 KBS 정치 편향성에 대한 의견은 5:5로 갈려
■ 당신은 다음 중 어느 분야의 뉴스에 가장 관심이 있습니까?
1위 경제 (27%)
2위 사회 (23%)
3위 정치 (17%)
■ 당신이 가장 많이 보는 뉴스 미디어는?
1위 인터넷/모바일 뉴스 (62%)
2위 지상파 방송 (18%)
3위 유튜브 채널 (8%)
■
(정치 편향성 높은 미디어 순위) 당신은 다음 미디어의 일반적
보도 태도가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
1위
종이 신문 (80%)
2위
SNS 공유 기사 (73%)
3위
케이블 종편 방송 (72%)
■
당신은 지난 3년 KBS 보도 태도가 어떻게 변했다고 생각하십니까?
정치적 중립성이 강화되고 있다 (50%) vs 정치적 편향성이 강해지고 있다 (50%)
■ 당신이 뉴스를 대하는 일반적인 태도는?
일단 수용(긍정적 수용) (50%) vs 일단 의심(비판적 수용) (50%)
■ 나우앤서베이, 20.05.20~20.05.27
자체 패널 대상 실시 (총응답자 1,802명)
엘림넷 나우앤서베이는 지난 5월 20일부터 5월 27일까지 나우앤서베이 패널을 대상으로 ‘한국인의 뉴스 소비 행태 조사’라는 주제의 설문조사(응답자 1,802명; 남성 978명, 여성 824명)를 실시하였다.
‘당신은 다음 중 어느 분야의 뉴스에 가장 관심이 있습니까?’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경제 (27%)’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 ‘사회 (23%)’, ‘정치 (17%)’, ‘생활/문화 (9%)’, ‘연예 (9%)’, ‘스포츠 (9%)’, ‘과학, 기술 (3%)’, ‘국제 (2%)’ 순으로 나타났다.
‘당신이 가장 많이 보는 뉴스 미디어는?’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인터넷/모바일 뉴스 (62%)’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 ‘지상파 방송 (18%)’, ‘유튜브 채널 (8%)’, ‘케이블 종편 방송 (7%)’, ‘SNS 기사 (3%)’, ‘종이 신문 (2%)’ 순으로 나타났다.
‘당신은 다음 미디어의 일반적 보도 태도가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정치 편향성이 가장 높게 나타난 미디어는 ‘종이 신문 (80%)’이었으며, 그 다음으로 ‘SNS 공유 기사 (73%)’, ‘케이블 종편 방송 (72%)’, ‘유튜브 채널 (71%)’, ‘인터넷/모바일 뉴스 (61%)’, ‘지상파 방송 (49%)’ 순으로 나타났다.
‘당신은 지난 3년 KBS 보도 태도가 어떻게 변했다고 생각하십니까?’에 대하여 ‘정치적 중립성이 강화되고 있다 (50%)’와 ‘정치적 편향성이 강해지고 있다 (50%)’가 같은 비율로 나타났다.
‘당신이 뉴스를 대하는 일반적인 태도는?’에 대하여 ‘일단 수용(긍정적 수용) (50%)’과 ‘일단 의심(비판적 수용) (50%)’이 같은 비율로 나타났다.
본 설문의 응답자는 전국의 남성 978명, 여성 824명, 총 1,802명으로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2.31% 포인트이다.
이전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