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서베이 결과 분석 핫이슈 서베이에 대한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핫이슈 서베이 결과분석
- ※ 핫이슈 서베이 결과분석 자료는 출처를 밝히시고 자유롭게 온.오프라인에 인용/복사/재배포/게시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나우앤서베이 설문, 유튜브가 대한민국 저녁을 접수하다. 지상파, 케이블, 넷플릭스 등 다 합쳐도 못 따라가
- 작성일
- 19-11-07
- 조회수
- 4,572
■ 7시 이후 가장 많이 시청하는 매체 1위는 유튜브 56.7%
- 2위 지상파 18.8%, 3위 케이블 9.0%, 4위 넷플릭스 4.8% 순
■ 나이가 젊을수록 유튜브에 빠진다
- 10대 94%, 20대 78%, 30대 70%, 40대 53%, 50~60대 37.0%
■ 장르별 남녀 시청 비율 순위; 남자는
게임 87.0%, 여자는 뷰티/패션 94.5%
- 남자: 게임 87.0%, 퍼포먼스 66.7%,
지식 정보 66.2% 순
- 여자: 뷰티/패션 94,5%, 생활
63.6%, 키즈 58.8% 순
■ 전체 응답자의 7.6%가 ‘1인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
-
활동 장르: 생활 19.7%, 리뷰 17.1%, 뷰티/패션 11.8%, 먹방
10.5% 순
■ 크리에이터 활동의 주 목적은?
- 취미 55.3%, 부업 25.0%, 주업 19.7% 순
■ 미 경험자 중 향후 ‘1인
크리에이터’ 활동 의향 있는 응답자는 40.3%
- 향후 ‘1인 크리에이터’ 크게 증가할 전망
■ 나우앤서베이, 11.01 ~ 11.04
자체 패널 대상 실시(총 응답자 1,000명)
엘림넷 나우앤서베이는 지난 11월 01일부터 11월 04일까지 나우앤서베이 패널 1,000명(남성 538명, 여성 462명)을 대상으로 ‘저녁
7시 이후 가장 많이 시청하는 미디어 매체’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1개의 미디어 매체 중 상위 5개의 매체를 연령별로 분석한 결과 10대는 거의 동영상 플랫폼만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20 ~ 40대는 나이가 들수록 TV 시청 비율이 높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동영상 플랫폼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50 ~ 60대는 아직 TV를 동영상 플랫폼보다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튜브는 10대는 94.7%, 20대는 77.9%, 30대 70.0%, 40대 53.4%, 50-60대 37% 순으로, 나이가 어릴수록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에도 영향력이 점점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할 수 있다. 반면에 TV시청 비율은 나이가 어릴수록 떨어져 시간이 갈수록 영향력이 더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오후 7시 이후 유튜브에서 주로 시청하는 장르는 무엇입니까?’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엔터테인먼트 (20.8%)’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지식 정보 (14.5%)’, ‘음악 (12.2%)’, ‘생활 (12.1%)’, ‘먹방 (11.2%)’, ‘게임 (9.2%)’, ‘뷰티/패션 (5.5%)’, ‘기타 (5.2%)’, ‘리뷰 (4.2%)’, ‘교육 (3.1%)’, ‘키즈 (1.7%)’, ‘퍼포먼스 (0.3%)’ 순으로 나타났다.
남녀별로 분석한 결과 남성 시청 비율이 높은 장르는 ‘게임’ (87.0%), ‘퍼포먼스’ (66.7%), ‘지식 정보’ (66.2%) 순이며, 여성 시청 비율이 높은 장르는 ‘뷰티/패션’ (94,5%), ‘생활’ (63.6%), ‘키즈’ (58.8%)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1인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이십니까?’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아니오 (92.4%)’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예 (7.6%)’ 순으로 나타났다.
1인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인 응답자에게 ‘어떤 장르를 메인으로 방송을 하고 계십니까?’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생활 (19.7%)’이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리뷰 (17.1%)’, ‘뷰티/패션 (11.8%)’, ‘먹방 (10.5%)’, ‘엔터테인먼트 (9.2%)’, ‘교육 (6.6%)’, ‘기타 (6.6%)’, ‘게임 (5.3%)’, ‘키즈 (5.3%)’, ‘지식 정보 (5.3%)’, ‘음악 (2.6%)’, ‘퍼포먼스 (0.0%)’ 순으로 나타났다.
1인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인 응답자에게 ‘크리에이터를 주업으로 하고 계십니까?’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취미 (55.3%)’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부업 (25.0%)’, ‘주업 (19.7%)’ 순으로 나타났다.
1인 크리에이터로 활동하지 않고 있는 응답자에게 ‘앞으로 1인 크리에이터로 활동할 생각이 있으십니까?’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아니오 (59.7%)’ 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예 (40.3%)’ 순으로 나타나, 향후 ‘1인 크리에이터’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설문 응답자는 전국의 10~60대의 남자 538명, 여자462명, 총 1,000명으로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0%포인트이다.
이전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