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선택

핫이슈 서베이 결과 분석 핫이슈 서베이에 대한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핫이슈 서베이 결과분석

  • ※ 핫이슈 서베이 결과분석 자료는 출처를 밝히시고 자유롭게 온.오프라인에 인용/복사/재배포/게시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나우앤서베이 설문, 유튜브가 대한민국 저녁을 접수하다. 지상파, 케이블, 넷플릭스 등 다 합쳐도 못 따라가

  • 작성일
  • 19-11-07
  • 조회수
  • 4,572

 

7시 이후 가장 많이 시청하는 매체 1위는 유튜브 56.7%

  - 2위 지상파 18.8%, 3위 케이블 9.0%, 4위 넷플릭스 4.8%

■ 나이가 젊을수록 유튜브에 빠진다

  - 1094%, 2078%, 3070%, 4053%, 50~6037.0%

■ 장르별 남녀 시청 비율 순위; 남자는 게임 87.0%, 여자는 뷰티/패션 94.5%

  - 남자: 게임 87.0%, 퍼포먼스 66.7%, 지식 정보 66.2%

  - 여자: 뷰티/패션 94,5%, 생활 63.6%, 키즈 58.8%

■ 전체 응답자의 7.6%‘1인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 

- 활동 장르: 생활 19.7%, 리뷰 17.1%, 뷰티/패션 11.8%, 먹방 10.5%

■ 크리에이터 활동의 주 목적은?

  - 취미 55.3%, 부업 25.0%, 주업 19.7%

■ 미 경험자 중 향후 ‘1인 크리에이터활동 의향 있는 응답자는 40.3%

  - 향후 ‘1인 크리에이터크게 증가할 전망

■ 나우앤서베이, 11.01 ~ 11.04 자체 패널 대상 실시(총 응답자 1,000)

                                                                                     

 

엘림넷 나우앤서베이는 지난 1101일부터 11월 04일까지 나우앤서베이 패널 1,000(남성 538, 여성 462)을 대상으로 저녁
7시 이후 가장 많이 시청하는 미디어 매체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오후 7시 이후 가장 많이 이용하는 미디어 매체는 무엇입니까?’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유튜브 (56.7%)’가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지상파 방송 (18.8%)’, ‘케이블 방송 (9.0%)’, ‘넷플릭스 (4.8%)’, ‘Wavve(pooq) (2.5%)’, ‘네이버TV (2.2%)’, ‘아프리카TV (2.1%)’, ‘TVing (1.2%)’, ‘트위치 (1.2%)’, ‘카카오TV (0.9%)’, ‘왓챠플레이 (0.6%)’순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오후 7시 이후에는 TV(27.8%)보다는 동영상 플랫폼(72.2%)2.5배 이상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체별로는 유튜브 이용자가 56,7%, 지상파 방송, 케이블 방송, 넷플릭스 등을 모두 합친 것 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1개의 미디어 매체 중 상위 5개의 매체를 연령별로 분석한 결과 10대는 거의 동영상 플랫폼만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20 ~ 40대는 나이가 들수록 TV 시청 비율이 높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동영상 플랫폼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50 ~ 60대는 아직 TV를 동영상 플랫폼보다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튜브는 10대는 94.7%, 20대는 77.9%, 3070.0%, 4053.4%, 50-60대 37% 순으로, 나이가 어릴수록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에도 영향력이 점점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할 수 있다. 반면에 TV시청 비율은 나이가 어릴수록 떨어져 시간이 갈수록 영향력이 더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오후 7시 이후 유튜브에서 주로 시청하는 장르는 무엇입니까?’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엔터테인먼트 (20.8%)’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지식 정보 (14.5%)’, ‘음악 (12.2%)’, ‘생활 (12.1%)’, ‘먹방 (11.2%)’, ‘게임 (9.2%)’, ‘뷰티/패션 (5.5%)’, ‘기타 (5.2%)’, ‘리뷰 (4.2%)’,  ‘교육 (3.1%)’,  ‘키즈 (1.7%)’,  ‘퍼포먼스 (0.3%)’ 순으로 나타났다


 


 

 

남녀별로 분석한 결과 남성 시청 비율이 높은 장르는 ‘게임’ (87.0%), ‘퍼포먼스’ (66.7%), ‘지식 정보’ (66.2%) 순이며, 여성 시청 비율이 높은 장르는 ‘뷰티/패션’ (94,5%), ‘생활’ (63.6%), ‘키즈’ (58.8%)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1인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이십니까?’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아니오 (92.4%)’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7.6%)’ 순으로 나타났다.


 


 


1인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인 응답자에게 어떤 장르를 메인으로 방송을 하고 계십니까?’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생활 (19.7%)’이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리뷰 (17.1%)’, ‘뷰티/패션 (11.8%)’, ‘먹방 (10.5%)’, ‘엔터테인먼트 (9.2%)’, ‘교육 (6.6%)’, ‘기타 (6.6%)’, ‘게임 (5.3%)’, ‘키즈 (5.3%)’, ‘지식 정보 (5.3%)’, ‘음악 (2.6%)’, ‘퍼포먼스 (0.0%)’ 순으로 나타났다


 


 


1인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인 응답자에게 크리에이터를 주업으로 하고 계십니까?’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취미 (55.3%)’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부업 (25.0%)’, ‘주업 (19.7%)’ 순으로 나타났다


 


 


1인 크리에이터로 활동하지 않고 있는 응답자에게 앞으로 1인 크리에이터로 활동할 생각이 있으십니까?’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아니오 (59.7%)’ 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40.3%)’ 순으로 나타나, 향후 ‘1인 크리에이터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설문 응답자는 전국의 10~60대의 남자 538, 여자462, 1,000명으로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0%포인트이다.

 

이전 댓글 보기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
견적요청
실시간상담
무료체험신청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해 보세요.

현재 접속하신 브라우저는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아래 브라우저의 최신 버전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브라우저의 설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