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광장 결과보기

1
걸그룹 트와이스의 대만인 멤버 쯔위가 MBC 예능 마이리틀텔레비전에서 대만 국기(청천백일만지홍기)를 흔들었다는 이유로 중국 내에서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응답수(%)
문제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115(82.1%)
쯔위가 잘못했다고 생각한다 5(3.6%)
잘 모른다 / 의견이 없습니다 20(14.3%)
전체 140(100%)
2
쯔위가 대만 국기(청천백일만지홍기)를 흔든 것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응답수 : 100

응답번호1 단지 방송 중에 제공된 출신 지역 국기를 흔든 것이고 특별한 정치적 의미도 없었음.

응답번호2 중국민들의 시민의식 부재로 일어난 현상이다. 쯔위와 트와이스 그리고 JYP 및 방송국 측 어디에도 잘못은 없다.

응답번호3 한국방송이기 때문에

응답번호4 한 사람이 출신국가의 국기를 든게 문제될 일인가?

응답번호5 대만국기를 쯔위자체가 흔드려고 가져온것이아니며 문제가있다하더라도 대만국기를 준 마리텔의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응답번호6 쯔위가 대만 국기를 흔든것은 정치색이 있어서가 아닌데 대만 선거로 인해 정치적으로 이용당했다고 생각하기 때문

응답번호7 문제가 없으니까

응답번호8 대만인이니까요

응답번호9 나는 하나의 중국에 동의안함

응답번호10 대만인이 자국 국기 흔든 것이 문제가 될 이유가 있나요?

응답번호11 마리텔 쪽에서 준비한건지 아니면 쯔위가 준비한건지 모르고.. 쯔위가 어릴적에 교육을 받았을때 대만국기를 자국기로 배웠을 수 있죠. 그리고 성인도 아니구요...

응답번호12 대만에서 국기를 그렇게 배웠을텐데 어린애가 배운데로 하겠지..

응답번호13 대만인이니까요

응답번호14 자기가 자기나라국기드는게뭐!!!

응답번호15 대만은 중국과 별개의 정부를 꾸리고 있기 때문이다.

응답번호16 대만 사람이 대만 국기 흔든 건 잘못이 아니다.

응답번호17 대만 사람이 대만 깃발을, 한국에서 흔든 것이 왜 문제가 되는지 전혀 이해할 수 없다. 중국은 이런 소인배적 작태를 그만두는 편이 더 '대국'이 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응답번호18 정치적 의도가 아니었기 때문이라서

응답번호19 지 나라 국기여서

응답번호20 단도직입적으로 대만과 중국은 엄연히 다르기 때문에 이건 북한이 남한을 보고 국가대접안하고 괴뢰국이라고 하는것과 똑같기때문

응답번호21 쯔위는 대만 사람이므로.

응답번호22 아직 어리다

응답번호23 대만의 독립을 지지하기 때문에

응답번호24

응답번호25 애초에 청천백일만지홍기는 대만 국민당이 만든 국기로 그들 또한 하나의 중국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것을 들었다고 대만분리독립주의자라는 중국인들의 반응은 잘못일 뿐입니다.

응답번호26 피디선생이 시킨거잖아 쯔위가 독립만세 외친것도아니고 17살 애가 뭘알겠냐

응답번호27 자신의 국가이기때문에

응답번호28 방송 프로그램상 흔든것이고 대만사람이 대만국기를 흔듯것이 죄가 되나?

응답번호29 자기 자의로 한 행동이라고 볼수도 없고 다른 출연자도 자국국기를 흔들었으므로 개인의 정치성향을 비춘게 아님 제작진이 준 소품으로 빚어진 해프닝

응답번호30 대만인이 대만국기를 들었다

응답번호31 대만사람이니까

응답번호32 자기 나라 국기 좀 흔든데 뭐 어때서... 대만에서 걸그룹 최초 데뷔인 16살애가 얼마나 자부심이 크겠어 그걸 정치적으로 보는게 또라이들이지

응답번호33 대만은 주권이 있는 국가기 때문에

응답번호34 대만사람이 대만국기 흔든게 왜?

응답번호35 자신의 나라 국기를 흔드는것이 문제 될리가..

응답번호36 대만사람이다 문제없다

응답번호37 방송국에서 준건데 아이돌이 무슨 힘이있어서 거부하겠어요. 그리고 흔들었다는 이유만으로 그러는건 폭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응답번호38 본인의 국기이고 중국과 대만 양국의 정치인들이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했기 때문

응답번호39 방송에서보면 미사모쯔는 단지 출생지가 일본, 대만이라는 것을 알리기 위해 흔든 것 뿐이고 어떤 정치색깔도 없었으며, 아직 예능을 처음하는 아이돌인 쯔위가 방송국에서 준비해준 소품을 가지고 어쩔 수 있었을까요... 방송 내내 피디나 작가들 눈치보면 어쩔줄 몰라하는 쯔위를 보세요..

응답번호40 자기나라 국기 자기가 흔드는데 무슨문제인가요?

응답번호41 중국과 대만 사이의 일을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특별한 발언 없이 자신이 속한 곳의 깃발을 흔들었다 이유만으로 비난을 당하는 것은 옳지 않다.

응답번호42 17살짜리가 대만국기를 흔들었다고 독립운동가? 그런쪽으로 생각할수는없다

응답번호43 고향의 상징

응답번호44 전쟁을 일으킨 추축국의 깃발도 아니고 자기 나라국기 단게 무슨 큰일이라고... 거기다가 아무 생각도 없이 그냥 우리나라에서 흔든거 밖에 더되나 우리나라하고 대만하고 사이 안좋은 상황에서... 그걸 이용해 먹은 사람들이 문제임

응답번호45 정치적 의도가 있었다 볼 수 없으며 그렇다 해도 탓 할 수 없다

응답번호46 쯔위의 국가이고 소품도 마리텔제작진에서 준비한것이기 때문

응답번호47 방송에서 자기나라 국기든게 뭐가 문제임

응답번호48 자신이 태어난 나라 국기 흔드는게 무슨 문제람? 정치적인 문제야 중국이나 대만 윗사람들이 풀어야 할 숙제지 어린친구에게 강요할 사항도 아닐뿐더러 이런일로 상처를 준다는 건 말도 안되는 일이라 생각함.

응답번호49 대만은 독립된 독립국가

응답번호50 대만과 중국은 다른나라니까

응답번호51 17살의 청소년이 한 행동에 큰 의미가 담겨있을리 없고 확대해석을 하는이들이 혐오스러울 뿐이다.

응답번호52 자기 나라 국기 흔드는데 뭐가 문제인가...

응답번호53 예능방송에서 나온 걸로 정치색깔 입혀서 주홍글씨 새기는거 같아서 보기 불편함

응답번호54 그 깃발을 흔든다고 독립을 주장하는건 아니니까.

응답번호55 쯔위 본인이 대만인이기 때문에 대만 국기를 흔드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

응답번호56 중국이 대만드갈때 비자받고 들어가는걸로아는데 그럼 다른나라라는건데 자신의나라 국기를 들었다는게 잘못인가...??

응답번호57 사상적 의도가 없었기 때문이다

응답번호58 대만 국기를 든 것만으로 독립을 지지한다는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하는 것은 비약이라고 느껴짐.

응답번호59 쯔위는 아직 어린 소녀다. 더러운 정치질에 걸려들어 희생양이 된 것 뿐이다.

응답번호60 전범기, 혐오상징물이 아닌 조건에서 공식상징물로서 자신이 소속된 정치공동체의 깃발을 사용하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없음.

응답번호61 자기나라 국기인데 문제없다.

응답번호62 타이완 사람이 타이완 국기을 흔든 것이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겠다. 아니, 국적을 물문하고 반인륜적인 의미의 국기도 아닌 이상 문제될 것이 없다.

응답번호63 17세의 어린소녀가 독립운동하려고 든것도 아닌데 너무 많은 의미부여를 하는것같아요

응답번호64 대만출신이니까

응답번호65 대만 국적의 사람이 자신의 나라 국기를 흔들었기 때문

응답번호66 쯔위는 대만 사람이고 대만에 관한 일에 대해 의사를 표시할 수 있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연예인이 일본에 가서 우리나라에 대해 야이기 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한다(물론 그 내용이 한국 비하 발언이면 문제가 되겠지만) 마이리틀텔리비전의 소비자 중 중국인도 많겠지만 마이리틀텔레비전의 컨텐츠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른 것을 보면 된다.

응답번호67 쯔위가 대만사람인데 무슨상관이냐? 중국넘들이 오지랖도 넓다. 아주 중국놈들은 욕심만 드럽게 많아서 그냥 전부다 자기네 땅이래 양심도 없는놈들이다. 아주 조각조각 분열되야되는놈들임

응답번호68 지네나라 국기흔들었다는게 죄인가

응답번호69 글쎼요....

응답번호70 대만과 중국은 하나가 아니다. 자신의 국가가 강한 국가의 힘에 굴복한 세계여러나라들이 인정하지 않는다고 자신조차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지 않는가?

응답번호71 대만인

응답번호72 개인이 가지는 정치색을 대중 다수가 문제삼을순 없다고 본다.

응답번호73 즈그 나라 국기 흔들었겠지

응답번호74 대만사람이 대만국기 흔들었는데 뭐가 문제?

응답번호75 자기나라 국기를 흔드는게 왜 문제가 되는지?

응답번호76 뭐 어린처자가 자기가 태어나고 자란 국기 하나 흔든걸로 지랄이여. 하, 이런거 보면 중국애들 노답이여. 사회주의 국가라서 그런지 사상검증을 아주 당연하다는듯이 받아들이더구만. 같은 국기 흔든다고 하나의 중국되냐? 병신들. 이거보고 대만애들 절라 빡쳐서 독립주의에 더 힘 실어 줄거다.

응답번호77 대만출신이 대만 국기 흔들었으니까.

응답번호78 독립지지와 관련이 없기 때문 그런식이면 홍콩시민이 홍콩깃발 들고 있으면 그 사람도 홍콩 독립 지지자?

응답번호79 쯔위는 대만사람이다. 그게 문제인가?

응답번호80 태어난 나라의 상징을 들고있는게 문제가되나?

응답번호81 정치적인 목적없이 흔들었다는 것이 명백하기 때문. 국기가 갖는 상징성 때문에 중국인들이 오해할 수 있다고 생각함. 하지만 쯔위는 어떠한 정치적 발언도 하지 않았고 그냥 흔든거임. 양안관계에 대한 깊은 이해와 판단에서 비롯되지 않았음.

응답번호82 아직 어린 나이로 어떤 사상을 가자고 한 행동도 아니고 방송에서 요구한 컨셉이지 본인의 의지로 그런 행동을 한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응답번호83 우리동네 홍보하는게 대순가요?

응답번호84 쯔위는 대만사람이고 한국방송에서 본인 국가의 국기를 흔든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 또한 마리텔의 제작진의 연출이 들어간것이기 때문에 쯔위의 잘못이아니다

응답번호85 영국에서도 스콜틀랜드 기 흔든다고 문제 되지 않음. 다름에 대한 인정이 없으면서, 어떻게 대만을 하나의 중국이라고 이야기 하는지 모르겠음.

응답번호86 친중파 대만인 황안이라는자가 자기 출세를 위해 악용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응답번호87 자신이 태어난 곳 국기를 흔드는게 무슨 문제이겠어요. 다만 이번 일은 신인이 정치에 이용당한거죠.

응답번호88 공식석상에서 흔든 것이 아니고 그나마도 편집되어 공중파로는 나가지 않은 인터넷 영상이며 정치적 의사를 표현하거나 하는 행위가 아니므로 특정 국가를 도발했다 볼 수 없다

응답번호89 한국에서 활동하는 걸그룸 멤버들 중 한 명이지만 이전에는 대만은 자신의 국가인데 자신이 태어난 국가의 국기를 흔드는 것은 자유인데 왜 그걸 억압하는지 모르겠다

응답번호90 국기다

응답번호91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국기를 흔든 것. 정치적인 의견이 담겨있다고 볼 수 없다. 16세 어린소녀에게서...

응답번호92 자기 나라 국기니까

응답번호93 단지 자기나라에 애정을 표시한것에 불과

응답번호94 모름

응답번호95 모름

응답번호96 쯔위는 대만인이기에 대만 국기를 흔드는 것인데 뭐가 문제인가요?? 쯔위가 중국인인줄 알고 좋아했었는데 대만인이라니까 팬심이 갑자기 식은 중국인들의 빗나간 국수주의 때문이죠..그리고 JYP는 쯔위가 중국인이 아니라 대만인임을 알려야 할거에요...

응답번호97 그는 아직 어린 소녀 이다 쯔위의 생각이 어떤지 쯔위의 머리속에 들어 가보지 못해서 알수 없지만 어린 아이를 정치판에 이용 하지 않앗으면 좋겟다 대만에서 왓으면 대만국기를 흔드는게 당연 한거 아닌가? 저 아이가 정치색을 띠고 대만국기를 흔들엇다고 생각지는 않는다 그이상도 그이하도 아닐거라고 개인적으로 생각 한다 더이상 어린 아이에게 상처를주지 않앗으면 한다

응답번호98 자기 나라 국기 흔드는게 문제될 것이 없다

응답번호99 대만출신이 대만 국기 흔들었으니까. 서울 사람이 서울시 i seoul you를 흔든다고 매국노일 순 없음.

응답번호100 방송과 정치는 별개

3
쯔위가 대만 국기(청천백일만지홍기)를 흔든 것이 잘못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응답수 : 3

응답번호1 중국시장을 염두에 두고서 두나라간 예민한 문제는 피했어야지..차라리 태극기를 흔들던가..한국 걸그룹에 속해있다고..

응답번호2 이미 역사적으로 이슈가 많이 된 문제이며 나는 모르는 일이었다고 해도 자신이 행한 일이 잘못된 일일때는 잘못을 시인해야...

응답번호3 그것이 원인이 된 주목적이기때문에

4
중국인들의 태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응답수(%)
정당한 행위로 이해한다 4(3.3%)
이해는 가나, 좀 과한 듯 44(36.7%)
표현의 자유에 대한 간섭으로, 이해할 수 없다 60(50%)
기타 12(10%)
전체 120(100%)
5
JYP는 앞으로 어떻게 해야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응답수(%)
지금이라도 쯔위가 직접 사과를 함 3(2.5%)
소속사 차원의 사과를 함 34(28.3%)
개인 표현의 자유이므로, 사과할 일이 아님을 공표한다 38(31.7%)
무응답으로 일관한다 26(21.7%)
JYP의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해 쯔위를 멤버에서 제외한다 5(4.2%)
기타 14(11.7%)
전체 120(100%)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해 보세요.

현재 접속하신 브라우저는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아래 브라우저의 최신 버전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브라우저의 설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